하동출신 '충의공 정기룡 장군' 마당극 발표 

극단 '큰들' 7월 1일 하동문화예술회관서 공연

2020년 6월 30일 <화요일> OBNTV열린방송 보도국


하동출신 충의공 정기룡장군은 임진왜란 때 수 많은 전투에 나가 승리를 거둔 조선의 영웅입니다. 그렇지만 이순신, 권율장군 등에 비해 잘 알려지지 못했는데요. 내일(7월 1일) 오전 10시 30분 하동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정기룡장군을 알리기 위한 극단 '큰들'의 새 마당극 '영웅의 부활 정기룡'이 발표됩니다. 

임진왜란 당시 경상도 지역에서 왜군에 맞서 싸운 정기룡장군.

임란 7년 동안 상주성 탈환을 시작으로 성주, 고령, 합천 등 여러 고을을 수복해 내는 등 뛰어난 전공을 세웠습니다.

특히 60전 전승을 거둬 육지의 이순신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정두규 / 정기룡 장군 후손]
"임진왜란 당시 31살의 나이로 참전해 60여 전투에서 전승을 거두신 불패의 장군이며 '바다에는 충무공 이순신', '육지에는 충의공 정기룡 장군'이 조선을 살렸다고 평가를 받는 하동이 낳은 불세출의 영웅입니다"

정기룡 장군의 고향인 하동에서는 장군 알리기가 한창인데요. 뛰어난 업적을 세웠음에도 이순신, 권율, 원균 등에 비해
잘 알려지지 못한 정기룡장군을 위해 후손들을 중심으로 기념사업회를 만들어 정기룡 장군 그림 그리기 대회, 정기룡 장군의 일대기를 그린 장편소설 '정기룡' 출판 등으로 홍보 활동에 나서고 있습니다. 

특히 내일(7월 1일) 발표하는 마당극 '영웅의 불활-마당극 정기룡'은 극단 '큰들'이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때 육지전에서 큰 활약을 한 하동 출신의 청년 장수 정기룡이란 인물을 소재로 공연합니다. 

이번 마당극은 1562년, 지금의 하동 중평에서 태어나 금오산을 달리며 호연지기를 기르던 청년 정무수는 25세에 무과에 급제하여 선조로부터 ‘기룡’이라는 이름을 하사받습니다.

 

31세 되던 1592년에 임진왜란이 일어나자 별장으로 승진해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에서 60여 회의 크고 작은 전투를 승리로 이끌었습니다.

 

경상, 충청 등 육지에서 큰 활약을 하여 임란의 맹호, 조선의 조자룡으로 불리고, 백성들 사이에는 바다에는 이순신, 육지에는 정기룡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장군의 활약은 컸습니다.

 

그러나 전쟁 후 그 공을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였고, 순국한지 151년이 지난 1773년에야 영조에 의해 ‘충의공’이라는 시호를 받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는 정기룡 장군에 대한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극단 큰들은 정기룡 장군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게 됩니다.

 

마당극의 제목이 ‘영웅의 부활-마당극 정기룡’인 것 또한 역사 속의 숨은 영웅 정기룡이 마당극으로 다시 부활하기를 바라는 큰들의 마음을 담은 것입니다.

 

극단 큰들은 이번 작품에서 청년 장수 정기룡의 용맹함과 장수로서의 전적은 물론, 목민관으로서의 정기룡을 알리고자 했습니다.

 

상주성 전투, 고령현 전투 등 임진왜란의 전세를 역전시킨 굵직한 전투에서의 승리로 장수 정기룡의 모습을 그린다면, 백성들의 굶주린 배를 채우기 위해 애쓰는 모습이나, 전쟁이 잠시 소강상태로 접어들었을 때는 백성들과 함께 직접 둔전을 일구고 농사를 짓는 모습을 통해 백성을 사랑하는 목민관 정기룡을 35여분 동안 그립니다.

 

마당극은 7월 1일, 하동문화예술회관에서 열리는 하동군 공무원 정례조례에서 첫 공연을 하며, 이후 하동 평사리 최참판댁 주말문화공연 등을 통해 하동군민은 물론 외부 관광객들을 만날 예정입니다.

 

극단 '큰들' 관계자는 이 작품이 계기가 되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임진왜란, 정유재란의 숨은 영웅 정기룡 장군을 알릴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습니다.

하동의 영웅 정기룡 장군을 알리기 위해서 하동군과 정기룡장군 후손, 하동문화원은 동상 설립, 소설·영화·마당극 등을 제작해 정기룡장군을 알려나갈 계획입니다.

수많은 승리에도 불구하고 임진왜란이 끝나고 7년이 지나서야 일등공신에 책봉됐던 정기룡장군. 정기룡장군을 재조명하려는 노력이 빛을 발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집니다.

(하동=송철수 기자 obntv2016@hanmail.ne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