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구례 학생들, 섬진강 아름다움 감상하며 함께 놀며 배우다

하동·구례교육지원청왕성분교장·토지초 참여 섬진강 교육생태계 프로젝트 운영

2023년 9월 8일 <금요일> OBNTV열린방송 보도국

전라남도 구례군 토지면의 토지초등학교 3~4학년 학생 11명과 경상남도 하동군 화개면 화개초등학교 왕성분교장 학생 10명 등 21명의 학생이 8일 섬진강의 아름다움을 감상하며 서로 어울려 놀며 배우는 시간을 가졌다.

학생들은 구례 서시천 인근 자전거길 5㎞를 자전거를 타고 달리며 섬진강의 아름다움을 감상하고 이어둔치 공원에서 서로 어울려 놀이 활동을 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박종훈 경남도교육감이 참여해 의미를 더했다

박 교육감도 학생들과 함께 자전거를 탔고나무 그늘에 앉아 같이 쉬면서 궁금한 것을 묻고 학생들의 질문에 답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자전거를 탈 때 넘어지지 않고 균형을 잡기 위해 페달을 계속 밟듯 우리 학생들도 끊임없는 경험과 도전으로 성장하기를 바란다”며 “이번 섬진강 교육생태계 프로젝트가 꿈을 가꿔가는 하나의 디딤돌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하동교육지원청 최수경 교육장은 “하동과 구례는 경남과 전남으로 구분돼 있지만 섬진강을 통해 하나의 생태계로 연결돼 있다”며 “섬진강 교육생태계 프로젝트가 지역 교육생태계를 확장하는 좋은 사례가 될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행사에 참여한 화개초 왕성분교장 6학년 한채연 학생은 “자연에서 나는 냄새를 맡으면서 달릴 수 있어 좋았다평소에 만나지 못하는 토지초등학교 친구들이랑 같이 자전거를 탈 수 있어서 더욱 좋았다”고 소감을 말했다. 

하동교육지원청과 구례교육지원청이 2021년 섬진강을 매개로 운영해 오고 있는 섬진강 교육생태계 프로젝트를 지난 1학기에 화개초 왕성분교장 주최로 하동 섬진강과 송림공원에서 열렸으며이번 8일에는 토지초등학교 주최로 구례에서 진행됐다.

올해부터 본격적으로 하동 지역 5개 학교와 구례 지역 3개 학교가 학교 간 교류 활동을 시작한 섬진강 교육생태계 프로젝트는 지난 5월에는 ‘녹차 따라 친구 따라’ 다원 순례자전거 타기 어울림, 6월에는 하동 사찰을 탐방했다앞으로도 학교 축제 함께하기지리산 노고단 등반 등 다양한 공동교육과정을 운영할 계획이다.

/송철수 기자 obntv2016@hanmail.ne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