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동군, 2 한국지방자치학회 지방행정혁신대상 “대상” 수상

지방소멸 극복하는 컴팩트 매력도시지속발전 가능한 혁신정책 구현에 높은 평가

2025년 2월 21일 <금요일> OBNTV열린방송

 

하동군이 21일 한국지방자치학회가 주최하고 행정안전부와 지방시대위원회가 후원하는 ‘제2회 한국지방자치학회 지방행정혁신대상’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이번 시상식에서 총 8개 지자체가 수상의 영애를 안은 가운데하동군이 유일하게 대상을 수상하며 선도적인 지방 행정의 저력을 보여줬다.

한국지방자치학회는 매년 전국 지방자치단체를 대상으로 지방자치 발전에 탁월한 성과를 거둔 혁신 정책을 평가·선정하여 ‘지방행정혁신대상’을 시상한다.

이는 선의의 경쟁을 통해 지방자치 발전을 촉진하고 우수 정책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지역사회에 기여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추진된다.

하동군은 ‘도시 기능을 모아 군민 생활을 편리하게컴팩트 매력도시 하동 조성’이라는 주제로도시 기능 집적화를 기반으로 한 미래도시 발전계획을 제시해 높은 평가를 받았다.

구체적으로 △쾌적하고 활력 있는 주거환경 조성 △낳기만 하면 키워주는 보육지원 △전 세대 수요맞춤형 교육환경 조성 △지역정착을 안정화하는 하동형 일자리 창출 △필수 의료환경 구축 △청년이 원하는 대로 청년친화도시 하동 △귀농귀촌 일번지 하동 달성 등 전방위적인 혁신정책의 성과와 효율성을 제시했다.

특히기존 방식에서 탈피해 정밀하게 계획한 도시발전 청사진을 기반으로 주민 삶의 만족도를 높였으며생애주기와 이주민층의 다양한 수요에 신속히 대응해 혁신성·지속가능성 부문에서 높은 점수를 얻었다.

하승철 군수는 “이번 대상 수상은 사람을 불러 모으고 누구나 살고 싶은 정주 환경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해 온 민선 8기 하동 군정의 성과”라며“앞으로도 ‘매력적인 별천지 하동’으로 나아가기 위한 새로운 정책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수상 소감을 전했다.

/하동뉴스편의점 obntv2016@hanmail.net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