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CENTER/하동뉴스편의점

하동읍 순환버스 운행지원 국비 1억 5천만 원 확보

obntv열린방송 2025. 2. 24. 22:21

하동읍 순환버스 운행지원 국비 1 5천만  확보

올 2월 국토부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대상지로 선정돼

읍내 6.7km 주요 구간 순환군민들 이동권 보장 및 대중교통 활성화

2025년 2월 24일 <월요일> OBNTV열린방송

 

하동군이 올해 1월부터 정식 운행을 시작한 읍내 순환버스가 군민들의 생활 속에 깊숙이 자리 잡아가고 있다최근 야외 활동량이 많아지면서 복지관과 병원시장 등을 이용하는 군민들이 자연스레 읍내 순환버스를 찾는다.

읍내 순환버스는 전국 최초 농촌형 자율주행버스 1대와 비자율주행버스 1대로 운영된다읍내 주요 생활권 6.7km 구간을 순환 운행하며 주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하고 정주 여건 개선과 대중교통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

고령의 승객들이 많은 점을 고려해 각각의 버스에는 안내 도우미가 함께 탑승하여 승객들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보장한다.

특히올해 2월에는 국토교통부 ‘2025년 자율차 시범운행지구 서비스 지원 사업’ 대상지로 선정되어 1억 5천만 원의 국비를 지원받았다군은 이를 활용해 자체 예산을 절감하고더 안정적이고 향상된 교통서비스를 제공할 방침이다.

이전에는 읍내 순환버스가 없어 주민들이 먼 거리를 걷거나 택시를 이용해야 했지만새로 생겨난 순환버스 덕에 삶의 질이 눈에 띄게 향상되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더욱이순환버스의 운행 비용이 단 100원으로 저렴하여 군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크게 덜어주고 있다.

읍내 순환버스는 하동버스터미널에서 양방향 2개 노선으로 운행된다터미널에서부터 반시계 방향(화산마을노선은 자율주행버스가시계방향(하동군청노선은 비자율주행버스가 달린다.

반시계 방향 노선은 8시부터 16시 20분까지 40분 간격으로 1일 12회 운행하며주말 및 휴일은 운행하지 않으나 하동 장날(2, 7)은 정상 운행한다시계방향(하동군청노선은 평일주말 상시 운행되며 8시부터 18시 30분까지 30~60분 간격으로 1일 14(일반코스 8한국병원 경유 코스 6운행 중이다.

또한시외버스터미널과 도보 1분 거리에 있는 하동역과도 연계 교통망이 구축되어 있어 시외버스 또는 기차 이용객들의 교통 불편도 해소하고 있다하동을 찾는 관광객에게도 편의를 제공해 시너지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기대된다.

하승철 군수는 “군민들의 교통복지 향상을 위해 다양한 교통서비스를 추진해 왔다교통은 군민들의 실생활과 직결되는 만큼최대한의 편의를 제공할 수 있도록 앞서가는 교통정책을 펼치겠다”라고 말했다.

/하동뉴스편의점 obntv2016@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