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CENTER/하동뉴스편의점

하동군, 청년(마을)협력가 파견희망 마을 신청접수

obntv열린방송 2024. 5. 20. 22:38

하동군, 청년(마을)협력가 파견희망 마을 신청접수

읍면사무소를 통해 5월 29일까지 접수, 7월 1일부터 파견근무 시작

2024년 5월 20일 <월> OBNTV열린방송

하동군이 제2기 청년(마을)협력가 파견 희망 마을 접수를 5월 20일 시작했다고 밝혔다.

하동군의 청년(마을)협력가 파견 사업은 지역소멸 위기 극복을 위해 지난해 전국에서 처음 시도한 사업으로협력가를 파견하여 소멸하는 지역과 마을에 동력을 불어넣고자 하는 취지로 시작되었다.

마을 협력가를 양성 및 교육 후 마을에 파견하여 지역 사회를 활성화하는 것을 목표로 첫해에는 5명의 청년이 파견되었으며해마다 6명 내외의 협력가를 파견한다.

이를 위해 하동군은 지역 문화기업인 놀루와()와의 협력을 통해 선발교육파견사후 관리를 대행하고 있다.

올해 4월에는 청년(마을)협력가 양성 과정 교육생 15명이 선정되어 6월 말까지 3개월 동안 하동군 마을협력가 대학에서 다양한 교육을 받고 있다.

교육 과정에서는 마을의 역사사람과의 관계대화법 등의 내용을 다루며수료 후 적격자를 선발해 희망 마을의 우선순위에 따라 유급으로 파견하게 된다.

청년(마을)협력가 파견을 희망하는 마을은 5월 29일까지 읍·면사무소를 통해 접수할 수 있으며서면평가와 현장평가마을대표자 PT를 통해 최종 선정된 마을은 7월 1일부터 파견근무를 지원한다.

한편하동군과 놀루와는 5월 10일 13개 마을 대표자 30여 명을 대상으로 사전 설명회를 개최하였으며많은 마을이 협력가 파견 사업에 관심을 보였다.

본 사업을 총괄하는 하동군 지역활력추진단장은 “협력가 파견을 희망하는 마을은 자체적으로 마을을 활성화하기 위한 자발적인 노력과이장을 비롯한 마을 대표자들의 의지와 철학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의욕 있는 마을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하동군이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마을협력가 사업이 본궤도에 올라갈지 주목된다.

/하동뉴스편의점 obntv2016@hanmail.net